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나라에서만 운전을 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은 잠시 접어두시고 해외에서도 운전을 할 수 있는 만큼 쉽게 발급이 가능한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면허증 발급방법

 

보통 패키지여행으로 해외를 가게된다면가게 된다면 버스를 대절하여 움직이는데 큰 제약이 없지만 자유여행으로 가게 된다면 아무래도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거나 코스에 따라서 렌트를 해야 할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 세계 도로에 통용되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도로표지판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하거나 그런 부분은 없는 만큼 우리나라에서 면허가 있고 운전을 할 수 있다면 해외에서 허가되어있는 나라에서 충분히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아 차량 운전을 하는 것이 불가능은 아닙니다.

 

 

유럽여행을 갔을때 크로아티아에서 운전을 그리고 독일, 폴란드, 슬로베니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운전을 해보았는데 아무래도 처음 렌트를 했을 때 기억이 가장 크게 남는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대중교통으로 움직이다 크로아티아로 비행기를 타고 와서 두브로브니크 공항 근처 렌트카 사무실에 미리 에약했었던 차량을 받으러 갔었습니다.

 

 

유창한 영어실력을 가지고있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스럽지는 않지만 이미 예약금을 걸어두었고 차량을 받아 운전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했지만 렌트하는 비용보다 더 큰 비용을 요구해서 적잖이 당황을 했었는데요

 

 

알고 보니 차량이 파손되거나 절도 및 도난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해 대비할 수 있도록 보증금을 걸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어서 관련 서류를 작성을 하고 생각보다 꽤 많은 돈을 보증금에 넣어두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처럼 여행중에 전혀 생각지도 못했었던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을 알아두는 것도 좋지만 용도가 렌트라면 정확하게 어떠한 절차를 밟고 운전대까지 잡을 수 있는지 세심하게 체크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제가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았던 기관을 경찰서에서 쉽게 신청하고 받았었는데 알아보니 경찰서 말고도 운전면허시험장, 교통공단 그리고 협약이 되어있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추가적으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본인신분의 여권 그리고 운전면허증이 필히 있어야 하며 촬영기간이 6개월 이내인 여권사진이 필요합니다.

 

 

만약 본인이 시간을 내기 힘들다면 대리인이 수령 가능하지만 거기에 따른 증명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청부터 발급까지 오래 소요되지 않는 만큼 본인이 직접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공항에 출국하기 전에 미리 캐리어 짐을 싸면서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미리 경찰서를 이용하여 발급을 받았었습니다.

 

이처럼 공항에 가서는 정신이 없을수 있을뿐더러 낯선 장소이기 때문에 손에 스마트폰이 있더라도 주머니에 스마트폰을 찾기도 하는 불상사가 발생되므로 필히 해외에 가져가야 할 짐들은 미리 캐리어나 기내용 수화물에 준비해놓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까지 말씀드리는 이유가 요즘에는 발급받을 수 있는 수령장소가 인천 국제공항에서도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인천공항 1터미널에는 3층 경찰치안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인천공항 2 터미널에는 2층 전부종합센터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점심시간 1시간을 제외한 오전 아홉시부터 오후 여섯 시까지 운영이 되고 있으며 미리 출국심사를 거칠 시간을 계산하여 탑승시간까지 한 시간 이상 여유로울 때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인천공항에서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은 기존에 경찰서나 자치단체에서에 제출해야 할 준비물을 제출하여 국제면허증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해외에서 운전했었던 경험을 살려보자면 항상 의아스럽다고 생각했었던 것이 유럽은 식당에서 음식이 대체적으로 늦게 나오는 편인데 사람들 운전하는 속도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릅니다.

 

 

그만큼 속도제한폭이 우리나라보다 높다는 것인데 아무리 제한의 기준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해외인 만큼 안전운전을 필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언어가 통하지 않기때문에 자칫 잘못하다가 사고라도 나면 정말 골치 아픈 일이 발생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지인의 차량을 이용하거나 렌트를 해서 운전대를 잡게된다면 필히 보험은 필수로 알아두고 적용을 한 상태에서 운전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국인만큼 외제차가 정말 많아 비용이 발생된다면 예상치도 못한 금액으로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그리고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을 알고 계시더라도 유효기간을 모르시는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우리나라 면허증과는 달리 국제면허증은 유효기간이 1년이기때문에 추가로 그 이상 연장을 해야 한다면 미리 준비를 하셔서 항상 소지한 채로 운전을 하셔야 됩니다.

 

과속이나 신호위반도 법을 위반하는 행위 이지만 무면허는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위반에 속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여권과 국제면허증 그리고 한국 면허증을 같이 지참하여 운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생각보다 국제면허증 발급방법이 간소화 되어있기때문에 특별히 추가적으로 서류를 제출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긴 합니다. 하지만 모든 나라에서 운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나라에서 실질적으로 운전이 가능한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국경을 자주 넘나들 수 있는 유럽권일 경우에도 효력이 유효한지 대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여야 합니다.

 

아무래도 여행을 위해 많이 해외에서 운전을 하는 만 관광지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렌트 및 운전에 대해 어떠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만에 하나 벌어질 상황에 미리 대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해외에서의 안전 운전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렌체 더몰아울렛 구찌,프라다매장이..  (0) 2019.08.12
댓글